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대학·대학원 시대를 앞서가는 혁신교육

전기공학과 소개

전기공학과는 국제적 실무능력과 전문지식을 갖춘 고급엔지니어와 우리나라 전력산업을 이끌 수 있는 우수 인재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전기공학 기술자들은 전기의 생산, 분배, 그리고 소비에 이르기까지 관련된 설비나 장치, 그리고 시스템과 스마트그리드, 전력IT 등을 연구하고 설계하며 운영. 관리하는 사람들이다. 전기공학을 전공하기 위해 근간이 되는 학문은 수학, 물리학, 화학 등의 기초과학이다. 1학년 과정에서 기초학문을 이수하고 2학년부터는 본격적인 전기공학 과목인 회로이론, 전자기학, 창의공학설계 등을 배우고 3-4학년에 진입하면 전력공학, 조명공학, 전기기기, 제어공학, 디지털시스템설계, 신재생에너지시스템공학 등의 중요 과목을 접하게 된다. 이 때 과목에 따라 현장실습도 겸할 수 있으며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설계, 제어, 계측 등의 시뮬레이션을 하고 현장에서 현장 감각을 익힌다. 학과 및 비교과 활동을 성실히 수행하는 학생에 대해서는 교내,외 장학금이 지급되고 4학년 진급시까지 지속적인 학사관리를 하여 취업선배와 멘토-멘티를 형성, 졸업 후 취업에 도움을 주고 있다.

취업 및 진로

전기공학이 가지는 공학기반적 학문 특성 때문에 전기공학과 졸업생들은 취업문호가 대단히 넓다. 전기공학 기술자는 체계적인 이론과 실기를 바탕으로 산업체, 공공기관 등의 연구소에서 연구 및 개발업무를 담당하거나 현장 감독 업무를 수행한다. 대표적인 취업분야로 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거래소. 한국수력원자력(주), 한국남동발전(주), 한국남부발전(주), 한국동서발전(주) 등의 전력산업분야, 삼성전자, LG전자, 대우, 두산중공업, 현대중공업 등의 전기기기 및 제조업분야, 현대건설 등 엔지니어링·건설·전기공사분야, 철도청 등 전기철도 및 지하철분야, 전력연구원 등 전기기술연구개발분야, 국가 및 지자체공무원분야, 주택공사, 수자원공사, 전기안전공사 등 공공투자기관분야에서부터 전자, 반도체, 정보통신, 컴퓨터산업, 환경산업에 이르기까지 전 산업분야에 진출하여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취득가능 자격증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전기기술사. 발송배전기술사. 전기응용기술사. 전기철도기술사, 전기철도기사, 전기철도산업기사, 철도신호기사. 철도신호기술사. 전기공사산업기사. 건축전기설비기사, 건축전기설비기술사. 전기산업기사, 전기기기기사, 전기응용기사, 소방설비기사(전기분야). 소방설비산업기사(전기분야) 등

학과 사무실 전화번호 및 홈페이지

  • 주소 : (61186)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 77 전남대학교 전기공학과 (공과대학 6호관 505호)
  • 전화번호 : 062-530-1740
  • 홈페이지 : http://elec.j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