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대학·대학원 시대를 앞서가는 혁신교육

식물생명공학부 소개

응용식물학전공

응용식물학전공은 전남대학교 교시인 진리, 창조, 봉사에 바탕을 둔 전인교육을 통하여 첫째로 국가와 지역사회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참다운 시민의 양성과 둘째로 작물학중심의 농학교육을 통하여 리더쉽을 갖춘 산업 역군의 양성에 있다. 우리전공은 호남유일의 100년 전통을 가진 학과로서 국회부의장, 장관에서 지역의 농장주까지 배출한 역사와 전통을 가진 학과로서, 식용작물학, 특용작물학, 약용작물학 등을 대상으로 연구와 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교과과정은 인류의 생존을 위한 지구환경변화에 대응하는 기술에서 건강을 위한 기능성물질의 구명과 신품종 육성에 필요한 분자생물학적 기법까지를 범위로 하며 교과내용은 맞춤학습을 원칙으로 공무원시험 전과목을 수용하고 있으며 창업을 위한 현장학습과목도 편성하고 있다. 농산업 총생산에서 식량작물과 특용작물이 차지하는 비중이 거의 절반이상을 차지 할 정도로 규모가 커서 어떤 분야보다 취업의 기회가 넓다. 이에 대응코자 학과에 진입과 동시에 고시반, 대학원반 창업반등 길라잡이를 통하여 미래를 개척할 수 있도록 견인차역할을 자임하는 학과가 바로 응용식물학 전공이다.

원예생명공학전공

원예산업은 1차 산업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여 전문인력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국민 생활수준의 향상과 인구의 도시집중에 따라 원예 분야의 새로운 산업인 도시원예의 발전으로 새로운 전문 인력 양성의 필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에 원예트랙은 원예작물의 과학적, 효율적 생산과 이용을 위해 순수과학의 기본이론 및 첨단 기술을 접목 연구하고, 유전육종을 통한 신품종의 육성연구 및 도시원예 산업 전반을 연구하는 전공이다. 본 트랙에서는 원예산업 전반적인 (생산, 육종, 저장, 도시원예) 분야에서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높은 자질과 기능을 갖춘 인재 양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응용생물학전공

농생물트랙은 식량작물의 수량 감소의 주요 원인인 식물병원균과 해충의 새로운 방제방법을 개발하기 위하여 2개의 분야로 나누어져 연구하는 곳이다. 첫째로, 식물과 병원균(바이러스, 세균, 곰팡이)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식물병에 있어서 식물과 병원균간 상호관계의 기초 지식을 습득케하고 식물병의 방제에 필요한 기술을 연구 및 교육하여 미래과학 농업을 선도할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둘째로, 농해충의 분류, 동정을 비롯한 생리.생태학적 연구에 기초한 해충방제계획을 수립한다. 미소해충의 분류 및 생태학적 연구는 분자계통학등의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미생물 천적과 농해충과의 상호작용을 연구함으로써 농업 해충방제를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한다. 농해충과 문화곤충(나비)의 인공사육방법도 연구하고 있다.

취업 및 진로

  • 공무원: 농촌진흥청 연구사/지도사, 지자체 연구사/지도사, 국가 및 지방 농업직 공무원, 기술고시, 대학교수, 중고등 교사, 국립종자원, 식물검역원 등
  • 공사계통: 농협, 농산물유통공사, 담배인삼공사 등
  • 벤처창업: 지자체 창업자금[1억원]
  • 영농창업: 농림부 지원[고급인력 영농정착지원금]

취득가능 자격증

원예종묘기술사, 종자(산업)기사, 시설원예기사, 화훼장식기사, 식물보호(산업)기사, 농산물품질관리사, 원예치료사,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

학과 사무실 전화번호 및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