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대학·대학원 시대를 앞서가는 혁신교육

화학교육과 소개

화학교육과는 화학에 관한 제반 이론과 교육에 관한 분야를 교수함으로써 과학자, 중학교의 과학교사, 고등학교의 화학교사, 연구기관이나 각종 기업체의 연구원 등을 양성하는 학과이다. 특히 화학은 물질의 구성성분, 구조 및 성분을 다루는 순수과학으로서 다른 응용분야의 밑거름이 되어 인류문명의 발전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화학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어 가는 바, 유능한 학자와 화학교육을 담당하는 의욕적인 화학교육자의 양성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학과에서는 화학의 제분야인 물리화학, 유기화학, 분석화학, 무기화학, 생화학을 비롯하여 화학 외의 다른 과학분야인 물리학, 생물학, 지구과학에 걸친 제반 강좌도 개설되어 강의와 실험 및 연구가 진행된다. 그리고 교육자로서의 자질 함양을 위하여 교육학의 제 분야에 걸친 강의가 개설되고 있다.

졸업생은 졸업과 동시에 중등학교 과학 정교사 자격증이 주어지므로, 졸업생들은 대부분 중ㆍ고등학교 교사가 되지만, 일부는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미국 등지로 유학하여 교수의 길을 걷거나, 연구소나 각종 기업체 등의 전문분야의 연구원으로 종사하는 등 사회 각 분야에 활발히 진출하고 있다.

취업 및 진로

졸업생들은 졸업과 동시에 중등학교 과학 2급 정교사 자격증이 주어지므로 대부분 중·고등학교 교사가 되어 전국에 걸쳐 교육계에 종사하고 있으며, 일부는 대학원에 진학하고 미국 등지로 유학한 후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연구소 및 각종 기업체의 전문분야의 연구원으로도 종사하는 등 사회 각 분야에 활발히 진출하고 있다.

취득가능 자격증

중등학교 2급 정교사(화학) 자격증

슬로건

실력과 성품을 겸비한 창조적 인재 양성의 산실 화학교육과

학과 사무실 전화번호 및 홈페이지

  • 주소 : (61186)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 77 전남대학교 화학교육과 (사범대학 과학교육관 408호)
  • 전화번호 : 062-530-2490
  • 홈페이지 : http://chemedu.j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