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대학·대학원 시대를 앞서가는 혁신교육

특수교육학부 소개

유아특수교육전공

유아특수교육전공은 장애 영·유아의 교육을 담당할 자질과 지식을 겸비한 현장중심 유아특수교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전공에서는 장애 영·유아의 교육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초등특수교육전공

초등특수교육전공은 특수교육적 요구를 가지고 있는 아동의 교육을 담당할 초등특수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전공에서는 특수교사로서의 전문적인 지식을 높이기 위하여 현장 친화형 교육을 강화하고 있으며, 실무 능력 배양을 중시하고 있다. 장애영역별로 구체적인 교수방법에 대한 심도 있는 교육을 실시할 뿐만 아니라 투철한 교육관과 사명감을 함양함 으로써 21세기 특수교육을 선도하는 전문 특수교사 양성을 위해 주력하고 있다.

중등특수교육전공

중등특수교육전공은 교과교육의 전문성을 갖추고, 장애학생의 중등교육을 책임질 수 있는 유능한 특수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전공에서는 장애학생의 영역별 교육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함양함으로써 장애의 특성과 개별적 요구사항을 고려한 적절한 교수를 할 수 있도록 하며, 보다 체계적인 교수-학습활동 지원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특히 현장 교직실무능력을 중시하며, 교과전문가이자 특수교육 전문인 양성을 위해 주력하고 있다.

취업 및 진로

유아특수교육전공
졸업생에게는 특수학교(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이 주어지며, 졸업 후 특수학교 유치부 교사 또는 일반 유치원 내 특수학급 교사로 진출한다. 일부는 조기교육센터 등에 취업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으며, 연구기관의 연구원으로 종사하거나 대학원 진학 또는 해외 유학 등을 통하여 연구 활동을 계속할 수 있다.
초등특수교육전공
졸업생에게는 특수학교(초등) 2급 정교사 자격증이 주어지며, 졸업 후 특수학교 초등부 교사 또는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 교사로 진출한다. 일부는 장애인 복지관 등에 취업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으며, 연구기관의 연구원으로 종사하거나 대학원 진학 또는 해외 유학 등을 통하여 연구 활동을 계속할 수 있다.
중등특수교육전공
졸업생에게는 특수학교(중등) 2급 정교사 자격증이 주어지며, 졸업 후 특수학교 중등부 교사 또는 일반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로 진출한다. 일부는 장애인 복지관 등에 취업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으며, 연구기관의 연구원으로 종사하거나 대학원 진학 또는 해외 유학 등을 통하여 연구 활동을 계속할 수 있다.

취득가능 자격증

  • 유아특수교육전공 : 특수학교(유치원) 정교사(2급)
  • 초등특수교육전공 : 특수학교(초등) 정교사(2급)
  • 중등특수교육전공 : 특수학교(중등) 정교사(2급)

학과 사무실 전화번호 및 홈페이지

  • 주소 : (61186)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 77 전남대학교 교육융합관 221호 특수교육학부사무실
  • 전화번호 : 특수교육학부 062-530-5410(학부업무), 062-530-5400(대학원업무)
  • 홈페이지 : http://spededu.j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