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대학·대학원 시대를 앞서가는 혁신교육

동물자원학부 소개

동물자원학부는 21세기 동물산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동물산업을 선도하는 참신한 기능 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교육을 하고 동물생산 위주의 교육에서 “동물 생명공학”과 “친환경 동물생산 및 자원이용”의 주요 두 분야의 학문영역에 대하여 교육발전지표를 가지고 교육을 하고 있다.
동물 생명공학분야는 동물기능의 분자생물학적 해석 및 유전공학 기법을 이용한 새로운 동물 생산에 대한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친환경 동물생산 분야는 효율적·환경친화적 식량생산과 동물환경복지 개선에 관한 전공지식의 습득과 현장에 대한 기술적용 능력 배양을 위하여 교육하고, 친환경 동물자원이용 분야는 위생적인 사양관리를 통하여 생산된 양질의 동물자원의 이용 및 가공품 개발, 유용 미생물의 응용 및 기능성 소재를 이용한 고급기능성 동물자원의 개발과 위생안전성 평가에 역점을 두어 교육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및 연구를 위하여 동물형질전환, 동물생산학, 동물육종학, 초지학, 동물생식세포공학, 동물영양학, 동물생리학, 동물자원미생물공학, 동물대사체학, 식육과학 실험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첨단 기자재를 이용하여 전공별 심화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취업 및 진로

취업에 관심있는 학생들은 축산직 공무원, 축산 연구소의 연구직 공무원, 동물생명과학 분야 연구직, 농협중앙회(축협), 지역축산농협, 축산물품질평가원, 방역사, 기업목장, 제약회사, 사료회사, 육가공회사, 유가공회사, 벤처기업, 유통회사 등에 취업하거나 본인이 직접 애완 특수동물 사육 및 전업목장을 경영하는 등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졸업 후 학문과 연구에 관심있는 학생들은 우리 대학 일반대학원(동물공학과, 동물산업학과)과 산업대학원에 친환경농업학과(친환경축산전공)이 개설되어 석·박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고 자매대학 등에 유학의 길을 택할 수도 있다.

취득가능 자격증

축산기사 1급, 축산산업기사, 인공수정사, 중등학교 정교사 2급 자격증

학과 사무실 전화번호 및 홈페이지

  • 주소 : (61186)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 77 전남대학교 동물자원학부 (농업생명과학대학 4호관 529호)
  • 전화번호 : 062-530-2120
  • 홈페이지 : http://animalscience.j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