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대학·대학원 시대를 앞서가는 혁신교육

체육교육과 소개

체육은 활발한 신체활동을 통한 체력 및 건강의 유지·증진과 전인적 인격형성에 기여하는 교육의 한 형태이다. 체육교육과는 신체활동을 근간으로 하는 스포츠 활동을 학문적으로 연구함과 동시에 중등학교 체육교사를 양성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학과에서는 인간의 운동행동에 대한 이론적 지식뿐만 아니라 풍부한 운동 기능적 경험을 쌓아갈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교과과정에 근거하여 체육사, 스포츠교육학, 스포츠생리학, 운동역학, 스포츠심리학, 스포츠사회학 등 체육의 이해를 돕는 이론교과와 체육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체육교수방법론, 체육교육과정론, 체육학연구방법론, 트레이닝방법론, 육상, 체조, 수영, 구기, 무용 등 이론 및 실기교과들을 다양하게 제공함으로써 체육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전반적인 능력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두면서 국민 체력 향상 및 체육의 과학적 연구에 헌신할 수 있는 지도자를 양성하고 있다.

취업 및 진로

우리 학과는 지금까지 1,000명이 넘는 체육교사를 배출하였으며, 특히 광주, 전남 지역의 체육문화를 전국 최고의 수준으로 이끌어 올리는데 크게 공헌하고 있다. 졸업생은 대부분 일선 중·고등학교의 체육교사로 종사하거나, 일부는 대표선수나 각 기업체의 코치 및 연구기관에 종사하는 경우도 있으며, 헬스센터에서 운동프로그램 처방 및 지도자의 일을 맡기도 한다. 매년 광주, 전남지역 임용고시에 합격하여 체육교사로 임용되어 훌륭한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체육교사 임용률이 전국 최우수 학교군에 속할 정도로 체육교사 양성의 요람으로 전국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취득가능 자격증

중등학교 정교사(2급), 생활체육 자격증, 경기지도자 자격증

학과 사무실 전화번호 및 홈페이지

  • 주소 : (61186)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 77 전남대학교 체육교육과
  • 전화번호 : 062-530-2550
  • 홈페이지 : http://physicaledu.j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