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대학·대학원 시대를 앞서가는 혁신교육

사회학과 소개

사회학은 인간과 사회의 관계와 생활양식에 대해 연구하고 분석하며 보다 나은 삶의 대안을 찾는 학문이다. 즉 사회학이란 상호작용하는 인간들의 집합체인 인간사회의 구조와 변화를 탐구하여 세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학문이다. 현대사회는 점점 더 복잡해지고 다변화되고 있으며, 사회변화의 속도 역시 급격히 빨라지고 있다. 사회학은 이러한 현대사회의 제 측면을 두루 공부함으로써 다양한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 및 종합적인 현실파악과 체계적인 분석능력을 지니게 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사회학은 따라서 모든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으며, 사회적인 요구가 점점 늘어나는 학문이다.

취업 및 진로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사회학 지식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고 따라서 사회학 전공 졸업자들의 진로는 더욱 다양해지고 동시에 우리 사회의 중요한 역할을 맡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사회학을 전공한 사람들은 복잡한 현대사회의 제 측면을 두루 연구함으로써 사회적 관계와 종합적인 현실파악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능력을 지니게 된다. 지금까지 사회학과 졸업생들은 주로 언론계, 학계나 연구기관에서 두각을 나타내 왔으며 정부기관, 기업체 등 다양한 조직체에 진출하여 행정 및 경영관리, 노동관리 부문에서 사회학적 지식을 활용하고 있다. 격변하고 복잡해지는 현대 사회에서는 특수한 기술적인 지식도 필요하지만 인간관계나 사회조직의 성격은 물론 사회생활의 역사적, 구조적 변동에 대한 과학적이고 폭넓은 이해를 갖춘 전문 지식인들이 한층 더 요구되고 있다.

취득가능 자격증

사회조사분석사, 교원자격증(일반사회)

학과 사무실 전화번호 및 홈페이지

  • 주소 : (61186)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 77 전남대학교 사회학과 (사회과학대학 163호)
  • 전화번호 : 062-530-2640
  • 홈페이지 : http://sociology.j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