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대학·대학원 시대를 앞서가는 혁신교육

경제학부 소개

경제학부는 경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제학적 마인드와 전문지식을 갖춘 글로벌 인재의 양성이라는 경제학부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실용적인 교과과정과 우수한 교수진을 갖추고 있다. 분야별 전공학습프로그램, 현장실습과 기업탐방을 통한 산학협동 프로그램, 미국 UTD(Univ. of Texas at Dallas)대학과의 복수학위 프로그램, 일본 오사카시립대학, 중국 푸단대학, 중국 지린대학, 베트남 호치민 경제대학, 브라질 상파울로대학 등과의 교환학생 프로그램 등을 실시하고 있다. 경제학부는 경제학전공과 지역개발학전공 중 학생이 자유로이 선택할 수 있다.

경제학 전공

경제학이란 희소한 자원이라는 제약 속에서 가계와 기업이 어떻게 의사결정을 하며 시장에서 상호 작용하는가를 연구하는 <미시경제학>과 경제성장, 경기변동, 물가와 실업 등 국가경제 전체의 경제현상을 연구하는 <거시경제학>을 기초로 한다. 아울러 기본적인 경제원리를 바탕으로 다양한 경제현실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기 위한 전문적인 교과를 편성, 운용하고 있으며, 이수 교과목의 선택이 자유롭기 때문에 경제학에 대한 깊이 있는 수학과 원활한 진로 설계가 가능하다.

지역개발학 전공

경제학을 기초로 하여 도시화, 산업화 및 정보화 사회에서 발생하는 각종 도시와 지역문제 그리고 환경문제의 해결을 위한 기초이론을 배우고, 나아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계획 기법과 개발 정책의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게 하는 종합학문이다. <도시개발> 분야에서는 토지, 주택, 물류 등 도시개발과 관련된 이론을 습득하고, 나아가 부동산의 관리, 투자, 금융에 필요한 기법 및 이론을 학습하며, <지역개발> 분야에서는 도시 및 지역문제, 환경 및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을 습득하고, 도시발전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현대적인 계획기법과 정책 이론을 학습한다.

취업 및 진로

상경계 출신으로 기업체를 비롯하여 금융계, 학계, 연구소, 언론계, 공공기관 및 민간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최근에는 전공과 관련한 은행, 증권회사, 보험회사, 대기업, 중소기업 등으로의 진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지방 국제화시대에 발맞춰 지역개발 관련학계, 연구소, 부동산투자 및 관리 관련 업계 등으로의 등용문이 넓어지고 있다.

대학원에 진학하여 보다 심층적인 연구를 한 뒤 연구소나 대학교에서 강의 및 연구를 할 수 있다. 취업을 원하는 경우에는 민간기업, 금융기관, 정부투자기관 및 언론기관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경제학/지역개발학 전공자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다양한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정부에서 일하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각종 고시 및 공무원 시험에서 경제학 관련과목이 기본이므로 전공 출신에게 유리하다. 그 동안 국내외의 저명한 학자, 언론인, 공무원, 기업인, 공인회계사 등을 배출하였다.

취득가능 자격증

일반관리와 관련
생산재고관리자(CPIM), 전자상거래관리사, 주택관리사(보), 유통관리사 1·2·3급, 물류관리사, 부동산재산관리사
세무/회계와 관련
공인회계사, 관세사, 신용분석사, 국제재무분석사(CFA), 세무사, 세무회계, 전산회계사, AICPA (미국 공인 회계사), 세무회계관리사, 회계관리1, 2급, 재경관리사, 국제금융역, 여신심사역
금융/보험과 관련
1종(파생상품)·2종(증권) 투자상담사, 펀드투자상담사, 재무설계사(AFPK), 감정평가사, 금융자산관리사(FP), 보험계리인, 보험중개인, 사회보험관리사, 선물거래사(AP), 손해사정인, 외환관리사, 운용전문인력, 증권분석사, 공인신용위험분석사(CRA), 금융채권관리사, 재무위험관리사(FRM)
무역과 관련
국제무역사, 사이버무역사
지도와 관련
경영지도사, 기술지도사, 소자본창업지도사, 아웃소싱지도사
도시, 부동산, 교통관련 자격
주택관리사, 부동산재산관리사, 감정평가사, 공인중개사, 환지사, 도시계획기사, 조경기사, 지적기사, 교통기사
기타 경영대학과 관련
공인중개사, 환지사, PMP(Project Ma- nagement Professional), 컨벤션기획사

학과 사무실 전화번호 및 홈페이지

  • 주소 : (61186)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 77 전남대학교 경제학부 (경영대학 2호관 109호)
  • 전화번호 : 062-530-1540, 1560
  • 홈페이지 : http://eco.j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