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대학·대학원 시대를 앞서가는 혁신교육

기계공학부 소개

역동하는 현대 산업사회의 중심에 공학이라는 중요한 학문이 있습니다. 공학이란, 과학적 지식과 기술을 이용하여 인간에게 유용한 제품을 만들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응용학문입니다. 다양한 공학분야 중에서 기계공학은 자동차, 건설, 조선, 플랜트, 항공기, 발전, 가전 등 광범위한 전통 제조산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뿐만 아니라, 최근 급속히 발전하는 로봇, 반도체, 디스플레이, 인공지능, 차세대 의료, 첨단센서, 마이크로/나노 등 차세대 신기술의 개발과 응용에서도 중추적 구실을 하는 미래 산업기술의 핵심이 되는 분야입니다.

전남대학교 기계공학부는 현재 22명의 전임교수와 560여 명의 학부생, 70여 명의 대학원생이 교육과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1970년 설립 이후 교육과 연구에 대한 끊임없는 열정과 도전으로 현재 전남대학교를 대표하는 명품 학부로 자리 매김하였으며, 공과대학에서 유일하게 2019년 '전남대학교 혁신선도학부 지원 사범(PILOT)사업'에 선정 되어었고, 지난 수십년간 BK21사업, NURI사업, 지방대학 특성화사업(CK-1)등 국가인력양성사업뿐만 아니라 세계 수준의 연구중심사업(WCU), 기초연구실지원사업(BRL) 등 다수의 대형연구사업 수행을 통하여 전국 최고 수준의 우수한 교육기반시설과 연구지원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취업 및 진로

기계공학부의 우수한 교육ㆍ연구 환경에서 학업을 마친 졸업생들은 비교적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으며, 비교적 경기 동향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광범위한 산업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최근 3년 평균 취업률은 60%가 넘으며, 이 중 70%가 대기업 및 공기업에 정규직으로 종사하며 취업의 질적 수준 측면에서도 매우 양호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주요 취업 기업체로는 삼성, 현대기아자동차, LG, 포스코, 현대중공업 그룹 계열사 등이며,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철도공사, 한국수자원공사와 같은 공기업에 다수의 학생이 취업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공공기관 이전에 따라 지역 채용이 늘어남에 따라 관련 공기업의 취업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업체나 공기업 취업 외에도 대학원에 진학하여 심도 있는 기계공학 관련 전문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학위 취득 후 대학, 정부출연연구소나 기업체 연구소에서 근무할 수 있으며, 공무원 또는 변리사로서의 길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취득가능 자격증

일반기계기사, 건설기계기사, 자동차정비기사, 자동차검사기사, 자동차검사기능사, 공조냉동기계기술사, 공조냉동기계기사,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정밀측정기사, 정밀측정기능사, 기계정비산업기사, 유체기계기술사, 기계제작기술사, 메카트로닉스기사, 메카트로닉스산업기사, 기계공정설계기술사, 기계공정설계기사, 기계설계산업기사

학과 사무실 전화번호 및 홈페이지

  • 주소 : (61186)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 77 전남대학교 기계공학부 (공과대학 1호관 A동 302-2호)
  • 전화번호 : 062-530-1660, 1670
  • 홈페이지 : http://mech.j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