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대학·대학원 시대를 앞서가는 혁신교육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소개

현대사회의 언론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사회생활 전반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는 언론의 본질과 기능을 비판적으로 파악하여 학생들이 민주사회에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을 고양시키고 미래의 전문 언론인으로서의 직업적 전문성을 교육시키고자 한다.

신문방송학은 개인, 집단, 조직, 국가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 및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을 통하여 이론을 구축하고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급속히 변하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 적합하고 새로운 미디어 문화의 창달을 도모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으며, 국제화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교육/연구환경 조성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취득가능 자격증

사회조사분석사

취업 및 진로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졸업생은 신문·방송 등 언론계와 광고계, 출판계, 학계 등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특히 졸업생 중 약 43%가 언론계 및 유관기관에 진출해 있어 타 대학에 비해 언론계 진출비율이 높은 편이다. 디지털 위성방송, 케이블 TV, 인터넷 방송 등의 새로운 다매체 다채널 환경에서는 영상물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최근 종합편성채널 및 신규 홈쇼핑 채널의 출발, 그리고 스마트TV의 등장으로 이 분야의 전문 인력들의 향후 진로는 밝은 편이다. 졸업생들 중 많은 수가 종합일간지, 전문지, 방송사, 방송프로덕션, 광고회사, 출판사, 기업체 홍보, 사보 담당, 정부기관 공보 담당, 프리랜서 분야 등 전공과 관련된 직업에 종사하고 있다.

학과 사무실 전화번호 및 홈페이지

  • 주소 : (61186)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 77 전남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사회과학대학 360호)
  • 전화번호 : 062-530-2670
  • 홈페이지 : https://comm.jnu.ac.kr